안녕하세요. 인팁(intp)이 바라본 드라마 이야기입니다. 최근 넷플릭스에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 트렁크를 봤습니다. 드라마 크렁크를 보니 원작 소설 트렁크가 어떤 내용일지 참 궁금하더라구요. 소설 트렁크 vs 드라마 트렁크 둘중 뭐가 더 재미있을까요?
소설 트렁크, 드라마 트렁크 두가지 다 본 저의 생각은 둘은 완전히 다른 작품이다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그래서 좀 실망스럽기도 했고, 오히려 드라마가 좀 더 소설적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작가 및 작품 활동
작가 : 김려령
작품활동 : 완득이, 우아한 거짓말, 가시고백, 너를봤어, 일주일, 모두의 연수, 샹들리에, 기술자들 등
작품 중 <우아한 거짓말>, <완득이>는 영화로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소설 <트렁크>는 결혼을 대신해주는 웨딩 업체에서 일하는 노인지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흘러갑니다. 노인지는 W&L이라는 업계에서 손꼽히는 결혼정보회사내 VIP전담부서인 NM(New Marriage)소속입니다. 비밀 자회사로 아내와, 남편을 원하는 기간만큼 임대해주는 그런 회사입니다.
노인지는 한정원이라는 작곡가와 한번 결혼했었고 이혼했지만 그의 요청으로 다시 재결합하게 됩니다. 일인만큼 의뢰인 맞춤으로 생활하게 됩니다. 다들 비밀리에 결혼상대자가 필요해서 NM으로 의뢰가 들어오게됩니다. 신입 직원 중에는 임신을 한 직원도 등장합니다. 이런 경우 남편이 원하지 않을 경우 회사를 퇴사하게되며 회사에서 아이의 양육비를 지원해줍니다.
노인지는 자신의 친한 친구 시정으로 부터 엄태성이라는 남자를 소개받게 됩니다. 하지만 인지의 거절에도 불구하고 엄태성은 계속 그녀 앞에 나타나고 계약결혼이 알려지면 안되기에 NM에서 엄태성에게 물리적인 압력을 가해 외딴 곳에 가두는 사건이 발생하고 이를 알게된 인지는 한정원의 도움으로 엄태성을 다시 풀어주게 됩니다.
결국 인지는 한정원과의 결혼을 마지막으로 NM을 퇴사하게 되지만, 엄태성의 소름끼치는 방문이 다시 시작되는 것으로 소설은 끝을 맺습니다.
인지와 오랜 친구의 시정, 그리고 아마도 스스로 죽음을 택한 혜정이라는 친구의 관계, 그리고 인지에게 제법 호의를 베푸는 한정원과의 관계가 소설을 이끌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팁의 간략 소설평
제목이 트렁크였으나 트렁크에 대한 많은 의미가 소설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작가의 말을 읽어보면 예전에 미완으로 써놓았던 글을 다시 집필해서 써낸 것 같은데 깊이가 좀 부족한 느낌이라 제 개인적으로는 아쉬운 소설이었습니다.
하지만 가독성 만큼은 좋아서 앉은 자리해서 책장이 술술넘어가서 금방 읽기 좋은 소설이었습니다.
2. 넷플릭스 드라마 < 트렁크 >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드라마 <트렁크>는 총 8부작으로 진행됬습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트렁크> 정보
오픈 : 2024.11.29 / 8부작 (회차당 60분내외)
장르 : 드라마,로맨스,미스터리
국가 : 한국 / 등급19세
등장인물 : 서현진(노인지),공유(한정원),정윤하,조이건,김동원
드라마 트렁크역시 결혼에 필요한 아내와 남편을 임대해 준다는 설정은 동일 합니다.
드라마 트렁크에서는 작곡가 한정원이 전 아내의 요청으로 NM에서 노인지와 결혼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런 이상한 결혼생활을 잘 받아 들이지 못하지만 전 아내와 재결합을 위해서 마지못해 하게된 결혼입니다. 노인지는 커다란 트렁크를 들고 다닙니다. 무엇이 들어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시정을 통해 엄태성을 소개받지만 스토커에 가까운 행동으로 결국 인지의 목숨까지도 위험해지게 되고 그러던중 엄태성이 죽게 됩니다. 이 사건으로 한정원도 노인지도 경찰 조사를 받게 됩니다.
한정원은 아버지의 오랜 가정 폭력으로 정서적으로 불안한 편이었고 전 아내에게 정서적으로 의존하며 지냈지만 전 아내는 한정원을 완전히 자신의 소유로 휘두르기 위해 이혼을 선택했다는 설정입니다. 둘 사이에는 임신중 아이를 잃었고 그것이 오랜 상처로 남아 있습니다.
엄태성은 노인지의 약점은 큰트렁크에 든 자료일 것이라 생각하고 한정원의 집에서 몰래 훔쳐 나오고 엄태성은 죽었지만 바로 이 트렁크는 경찰의 손에 들어가게 됩니다.
알고보니 그 트렁크는 노인지의 것이 아닌 한정원의 아내 것이었습니다. 그 트렁크 안에는 세상에 나오지 못한 아기를 위해 사놓은 아기 용품이 들어있었습니다.

결국 노인지는 한정원과 이혼을 하게 되지만 한정원은 인지와 계속 이어지길 간절히 바라며 다시 만날날을 기다립니다
드라마 트렁크 감상평
인팁이 본 드라마 트렁크 감상평입니다. 드라마에서 등장한 트렁크에는 세상에 내놓고 싶지 않은 비밀이 담겨있었습니다. 한정원 부부의 아픔이, 노인지의 트렁크에는 NM에서의 결혼생활의 흔적이…누구에게나 지키고 싶은 비밀 한가지씩은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들 자신만의 트렁크에 그 비밀을 넣고 누구도 열어볼수 없게 잠궈 놓은채 말이죠 드라마 후반부에 너무 로맨스로 가는 면이 다소 걸렸지만 그런 결말도 괜찮다는 생각이 드는 드라마 였습니다. 특히 서현진배우의 연기가 좋았습니다.
3. 소설 트렁크 VS 넷플릭스 드라마 트렁크 비교
소설 트렁크와 넷플릭스 드라마 트렁크 둘다 보고 나니 설정만 비슷하게 가져왔을뿐, 소설과 드라마는 완전히 다른 작품이라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은 드라마 트렁크 쪽이 좀 더 소설 처럼 느껴졌네요. 트렁크라는 제목에 의미를 두었고 그것이 드라마 흐름과 잘 맞아 떨어졌다고 느껴졌습니다.
소설 트렁크는 노인지와 한정원의 캐릭터가 드라마와는 완전히 달라서 별개로 생각하시고 보신다면 굉장히 잘 읽히는 재미난 소설이라는 평이 어울릴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