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bti로 세상을 재미나게 바라보는 엄비티아이입니다. 아이를 키우다보니 신경쓰이는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더라구요. 아마 다 공감하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치아가 나기 시작하지 어떤 칫솔을 사용해야 할지…이것 저것 써보다 보니 칫솔 유목민이 되었습니다.^^
저희 집 꼬맹이는 아직까지도 칫솔을 잘근잘근 씹고, 치약이 맛있다며 치약 맛 본다고 칫솔을 빨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칫솔이 정말 며칠을 못버티더라구요.
그러다 최근에 정착한 유아칫솔도 알려드릴게요^^
튼튼한 유아칫솔 찾으신다면 직접 써본 유아칫솔 8가지 비교해드릴게요.
연령별로 칫솔을 다르게 선택해야하는데요
- 신생아~생후 6개월-실리콘 손가락 칫솔이나 거즈형태
- 6개월 ~ 2세 – 작은 헤드, 부드러운 실리콘 브러시 또는 모가 부드러운 칫솔
- 2세 이상 – 손잡이가 잡기 쉬운 형태이며 칫솔모가 부드러울 것
유아는 잇몸이 약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칫솔모가 좋습니다. 그리고 헤드 역시 너무 크면 구석구석 닦기가 어렵고 너무 작으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 아이 입에 맞는 작고 둥근 헤드가 적당합니다.
손잡이는 유아가 직접 잡고 연습 할 수 있게 미끄럼 방지 손잡이나 고리형이 좋으며 부모가 도와줄 경우 길이감 있는 손잡이가 편리합니다. 항상 아이가 목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서 양치질 할 수 있도록 곁에서 지켜봐줘야 합니다.
2. 직접 사용해본 유아칫솔 8가지 비교

장점 : 조르단 스텝 2단계 유아칫솔은 24개월 이후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손잡이에 구멍이 나 있고 제법 두툼해서 아이가 혼자 잡고 사용하기 괜찮았습니다. 부모가 직접 잡고 닦아 주기에도 불편하지 않구요. 캐릭터가 그려져 있어서 아이가 호기심을 갖고 고르기도 괜찮았습니다.
단점 : 조르단 스텝 2단계 유아칫솔은 다른 유아칫솔에 비해 가격대가 있는 편이라 막 편하게 쓰기에는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리고 헤드 부분이 크기가 커서 아이 입에 넣었을때 과연 양치가 구석구석 잘 될까 하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치아가 다 나지 않은 경우라면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장점 : 조르단 버디 1단계 유아칫솔은 1세~4세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손잡이가 얇아서 아이 한손에 들어오기 좋은 크기 입니다. 헤드도 작아서 입안 구석구석 닦기에도 좋더라구요. 안쪽 어금니까지 다 난 경우 사용하기에 적합한것 같습니다. 가격도 조르단 스텝2에 비해 착한편이구요
단점 : 조르단 버디1 단계 유아칫솔은 손잡이가 얇아서 부모가 칫솔질 해주기에는 조금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어린 경우 실수로 목구멍이 찔릴수도 있겠다 싶었구요. 그리고 아이가 몇번만 씹어도 헤드가 금방 퍼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장점 : 뽀로로 2단계 유아칫솔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 캐릭터가 그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양치질 하기 싫어하는 아이라면 양치시간을 좀더 즐겁게 만들고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손잡이도 두툼해서 혼자 양치하기도 좋았습니다.
단점 : 뽀로로 2단계 유아칫솔은 뽀로로 캐릭터가 있다보니 가격이 좀 부담스럽습니다. 그리고 헤드가 크다보니 입안에 넣고 구석구석 칫솔질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아보였습니다. 조르단 버디1단계 보다는 칫솔모가 좀 더 튼튼하게 오래갔습니다.

장점 : 케이맘 키즈 칫솔 1단계는 2세~5세사이 사용가능한 칫솔입니다. 가성비 좋은 가격에 다양한 색상으로 구성되있어서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손잡이는 납작해서 아이가 잡기 괜찮았고 스스로 칫솔질 하기에도 괜찮았습니다.
단점 :케이맘 키즈 칫솔 1단계는 아이가 칫솔을 씹었을때 칫솔모가 금방 벌어지고 헤드가 조금만 더 작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장점 : 마더케이 0.5단계 유아칫솔은 12개월~24개월사이 사용가능한 유아칫솔입니다. 저는 두 돌 지나서도 계속 사용했습니다. 헤드가 작고 색상이 예뻐서 아이가 양치질을 스스로 잘하더라구요. 가격도 무난한 편이었습니다.
단점 : 마더케이 0.5단계 유아칫솔은 헤드도 작고 아이가 혼자 잡고 양치질 하기 좋았지만 역시나 칫솔모가 잘 벌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 투데이리빙 어린이 칫솔은 가성비가 상당히 좋은 칫솔이었습니다. 색상도 알록달록해서 아이 반응이 가장 좋았던 칫솔이었습니다. 가성비가 좋아서 어린이집 칫솔로 부담없이 사용했었습니다.
단점 :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 외에는 장점이 없는 칫솔이었습니다. 헤드가 작긴 하지만 모가 길어서 칫솔질이 잘 안된다는 점, 금방 모가 벌어져서 교환 주기가 너무 짧다는 점이 단점이었습니다.

장점 : 그린핑거 마이키즈 2단계 유아칫솔은 세워서 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색상이 다양해서 아이가 고르는 즐거움이 있는 칫솔입니다. 손잡이가 적당히 두툼하고 헤드가 작고 칫솔모도 적당히 탄탄해서 양치질 하기에 적당했습니다.
단점 : 여러 장점이 있지만 역시나 칫솔모가 생각보다 빨리 벌어진다는 점이 단점이었습니다.

장점 : 비앤비 뮤아 2단계 유아 칫솔로 3세 이상 사용이 가능합니다. 투명한 색상이고 손잡이가 탄탄해서 사용하게 좋습니다. 헤드크기도 작은편이고, 칫솔모도 탄탄해서 구석구석 양치하기 좋습니다. 혼자양치하기도 부모가 도와주기도 좋은 사이즈입니다.
단점이 없는 비앤비 뮤아 2단계 유아칫솔은 지금까지 사용한 칫솔 중 가장 칫솔모가 느리게 벌어져서 지금까지도 잘 사용하고 있는 칫솔입니다.
3. 유아 칫솔 사용 조언
칫솔 교체 주기는 유아칫솔은 아무래도 금방 닳고 위생상 칫솔모가 벌어지거나 아니어도 매달 교체가 좋습니다.
그리고 양치 습관 들이기 팁으로는
- 캐릭터 칫솔, 노래양치앱, 같이 양치하기 등으로 재미 붙여주세요.
- 전동 칫솔은 3세 이후부터, 필요시 고려해 보세요
4. 유아 칫솔 최종선택은요?
유아 칫솔은 워낙 제품이 다양하고 가격대도 다양해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그렇다 보니 어떤 유아칫솔을 선택해야할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굉장히 다양한 제품들이 있고 그 중 8가지 제품을 사용해 봤습니다.
제가 써 본 제품 중 2가지만 추천해 보자면
아이가 3세 이상이라면 – 그린핑거 유아칫솔, 비앤비 뮤아 투명 칫솔을 추천합니다.
아이가 두 돌정도, 그 이하라면 – 마더케이 0.5칫솔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유아 칫솔 중 어떤 칫솔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참고해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