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bti로 세상을 재미나게 바라보는 엄비티아이 입니다.
저희 집 꼬맹이가 유치원에서 동화책을 한권씩 빌려옵니다. 아이에게 원 내용 그대로 읽어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해석을 덧붙여 주기도 합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읽어본 인어 공주 이야기 입니다.

🧜♀️ 인어공주 – 깊은 바닷속에서 시작된 이야기
아주 먼 옛날, 바닷속 깊은 곳에 아름다운 성이 있었어요. 그곳은 바다의 왕이 다스리는 왕국이었고, 왕에게는 여섯 명의 딸들이 있었답니다. 모두 다 예뻤지만, 막내딸은 유독 눈에 띄게 사랑스러웠어요.
그녀는 밝은 푸른 눈과 산호처럼 붉은 입술을 가지고 있었고, 무엇보다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를 부를 때면 바다 생물들까지 숨을 죽이고 들었답니다.
하지만 인어공주는 바다보다 육지 위 세상에 더 관심이 많았어요. 그녀는 인간들의 삶, 하늘 위로 펼쳐진 별, 그리고 자신의 다리로 걷는 삶을 상상하곤 했죠.

“항상 호기심과 상상력이 인생을 바꿔 놓죠.”
🌊 운명 같은 만남
15번째 생일이 되던 날, 인어공주는 마침내 수면 위로 올라갈 수 있었어요. 달빛이 비추는 바다 위는 마법 같았고, 그 순간 배 한 척이 지나가는 걸 보게 되었죠. 그 배 안에는 어느 왕국의 젊고 잘생긴 왕자님이 있었어요. 인어공주는 한눈에 마음을 빼앗겨버렸죠.
하지만 기쁨도 잠시, 갑작스레 폭풍우가 몰아쳤고, 배는 뒤집히고 말았어요. 인어공주는 서둘러 바다로 뛰어들어 왕자를 구해 해안가로 데려다주었어요. 왕자가 눈을 뜨기 전, 그녀는 몰래 물속으로 사라졌답니다. 왕자는 자기를 구한 사람이 누구인지 모른 채 남은 인생을 살아가게 되죠.

“왜 숨어버렸을까. 왕자가 깨어날때까지 기다리지”
🧪 마녀와의 거래
인어공주는 왕자를 잊을 수 없었어요. 그래서 인간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점점 커졌죠. 그녀는 금기를 깨고 바다 마녀를 찾아갔어요. 마녀는 웃으며 이렇게 말했어요.
“네게 다리를 줄 수는 있단다. 하지만 그 대가로 너의 목소리를 받겠다.”
“그리고 잊지 마라. 왕자가 너를 사랑해 다른 사람과 결혼하지 않으면, 넌 그날 해가 뜨기 전에 거품이 되어 사라지게 될 거야.”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어공주는 기꺼이 목소리를 바치고 물약을 받아 들었어요.

“역시 세상에 공짜는 없는 것인가?”
🚶♀️ 인간 세상에서
약을 마시자 그녀의 꼬리는 사라지고, 두 다리를 얻게 되었어요. 하지만 너무 고통스러웠죠. 마치 날카로운 칼 위를 걷는 느낌이었답니다. 목소리도 함께 사라졌고요.
왕자님은 그녀를 궁금해하며 자신의 성으로 데려가 함께 지냈어요. 인어공주는 매일 조용히 웃고, 춤을 추며 왕자 곁에 머물렀지만, 그녀가 누구인지, 말을 못 하게 된 이유는 결코 전할 수 없었어요.
왕자님은 그녀를 좋아했지만, 결국 자신을 예전에 구해준 정체 모를 소녀와 비슷하게 생긴 공주와 결혼하기로 결정했어요. 인어공주는 눈물을 삼켜야 했죠.
💔 거품이 되다, 그리고…
결혼식 날 밤, 인어공주는 해안가에서 동이 트는 걸 바라보며 마지막을 준비했어요. 그녀의 언니들은 긴 머리카락을 바다 마녀에게 주고, 대신 단검 하나를 받아 그녀에게 건넸어요.
“왕자를 찌르고 그의 피가 너의 다리에 닿으면 다시 인어가 될 수 있어.”
하지만 인어공주는 그럴 수 없었어요.
그녀는 조용히 왕자의 얼굴을 마지막으로 바라본 후, 바다로 몸을 던졌어요.
그 순간, 그녀는 물속에서 거품으로 사라졌답니다.

“마녀는 커플 브레이커인가. 손가락만 살짝베어서 피만 닿게하지”
2. 동화 인어공주 인팁의 감성 뭉개기 평
인어공주를 다 읽은 후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이래서 사람이 배워야 한다고요. 인어공주가 글자만 쓸 줄 알았어도. 말은 못해서 글로 자신이 왕자를 구했다고 알릴수 있었을텐데 말이죠.
그리고 단검으로 왕자를 죽이는 것이 아닌 피만 살짝 나게끔 했어도 자신은 물거품이 되지 않을수 있었는데, 삶을 사는데 있어 융통성과 순발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어공주 이야기 INTP의 교훈
열심히 배우자. 삶을 살아가는데 융통성과 순발력이 필요하다.
여기까지. 인팁의 동화 감성 뭉개기 였습니다.